주요 서비스 메뉴 분야별
정보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아동친화도시란?

아동친화도시(Child Friendly City)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유엔아동권리협약(1989)에 근거한 아동의 4대 권리 (생존,보호,발달,참여)가 구현되는 도시
아동의 의견을 지방자치단체의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하고, 정책과 법, 프로그램과 예산을 세울 때 항상 아동권리를 고려하는 도시
아동친화도시가 되기 위한 유니세프가 정한 10가지 원칙
아동의 참여 : 아동과 관련된 일을 시행할 때, 아동의 의견을 듣고 고려해야 합니다.
아동 친화적인 법체계 : 모든 아동의 권리를 증진하고 보호하는 조례와 규정이 있어야 합니다.
아동권리 전략 :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기초한 아동권리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아동권리 전담기구 : 아동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상설기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아동영향평가 : 정책과 조례, 규정 등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마련해야 합니다.
아동관련 예산의 확보 : 아동을 위해 적절한 예산을 확보하고, 아동 관련 예산이 잘 쓰이는지 분석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아동실태보고 : 아동의 권리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아동권리 홍보 : 아동 권리에 대해 모든 주민에게 널리 알려야 합니다.
아동을 위한 독립적 대변인 :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일하는 비정부기구들을 지원하고, 아동 옴부즈맨이나 어린이 청소년위원과 같은 독립적 인권기구를 개발해야 합니다.
아동 안전을 위한 조치 : 아동이 안전하고 오염되지 않은 환경에서 적절한 보호를 받으며 자랄 수 있도록 정책을 개발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아동친화도시 현황
전주시(2017년) - 지방자치단체 중 9번째 인증 * 28개 지방자치단체 인증
서울 성북구(2013), 전북 완주군, 부산 금정구, 전북 군산시, 서울 도봉구, 서울 송파구(2016), 서울 강동구, 경기 오산시, 전북 전주시, 충북 충주시, 서울 종로구, 광주 서구, 경기 수원시, 세종특별자치시, 대전 유성구, 인천 서구, 충남 아산시, 서울 강서구, 경북 영주시(2017), 전남 광양시, 서울 노원구, 전남 순천시, 서울 성동구, 경기 광명시, 서울 광진구, 충남 당진시, 충북 음성군(2018)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 및 사용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결과보기
소셜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140/1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