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서비스 메뉴 분야별
정보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물과건강

음주와 물

술은 조금 마시면 면역기능을 증가시키나 습관적으로 계속 마시면 알코올중독에까지 이르는 무서운 액체이다. 한방에서는 “술은 혈액을 통과하고 위로 올라가는 성질이 있으며, 조금 마시면 기분이 좋으나 과음하면 수명을 줄인다”고 하여 과음의 유해무익함을 지적한다.

술을 마시기 전후에 물을 마시면 위나 간장이 보호되고 숙취를 가볍게 해준다. 물은 위벽이나 장벽에 일종의 보호막을 만들어 알코올로부터 위벽이나 장의 벽이 상하는 것을 막아주고 알코올흡수도 지연한다. 술을 마신 후에 물을 마시면 알코올의 농도를 희석시켜 많은 양의 알코올에 의한 간장의 쇼크상태를 방지하고, 소변량을 늘려 알코올의 배설을 촉진하므로, 혈줄알코올의 농도를 낮추어 주어 술을 빨리 깨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술을 많이 마시면 다음날 아침 속이 답답하고 현기증이나 두통으로 몸이 나른해지는 숙취증상이 나타난다. 숙취로 인한 고통은 노의 수분부족에서 오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하다.

또한 음주시에는 영양소의 소모가 많으므로 음식을 먹어두거나 안주와 함께 먹어 보충해 주어야 한다. 주독을 푼다는 목적으로 해장술을 마시는 것은 숙취현상을 가볍게 할 만한 과학적 근거를 찾기 어렵다. 또 각성효과를 기대하여 커피 같은 음료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기분전환이 되는 것 같지만 술깨는 것을 지연시킬 뿐이다. 알코올이나 커피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이뇨효과로 탈수증상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술 깨기를 더디게 하고 수분보충 효과도 기대하기 힘들다.

음주와 물

흡연과 물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각종 질환 특히 폐암 등 암질환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산부나 어린이들의 간접흡연도 악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담배를 피우는 습관을 깨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 물을 마시면 심리적 진정효과와 더불어 체내에 있는 니코틴을 같이 배설시켜줌으로써, 혈중의 니코틴 농도를 낮추어 주어서 끽연 욕구가 억제되고 흡연 횟수를 줄여준다.

냉수를 자주 많이 마시도록 하고 목욕은 자주하는 것이 좋다.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이 욕조에 한참 들어가 있으면 물이 누런색으로 변한다. 몸 속에 있던 니코틴 성분 등이 우러나오기 때문이다. 니코틴이 혈중에 많이 있으면 그만큼 담배를 더 피우게 된다.

이처럼 물을 마시면 배설될 때 몸 속의 니코틴과 같이 배설되고 목욕을 함으로써 피부로도 배출되어, 혈중의 니코틴량이 줄어드는 만큼 담배도 적게 피우게 된다. 따라서 금연이나 담배를 줄이고 싶다면, 혈중의 니코틴량이 줄이기 위해 냉수를 자주 마시고 목욕을 자주 하도록 한다..

흡연과 물

운동과 물

운동은 동맥을 연하고 신축성있게 해주며 더 많은 산소를 체내에 공급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촉진하여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을 운동으로 콜레스테롤이나 혈당치를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수영, 속보, 페달밟기 등의 운동은 2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에도 그 효과는 놀라울정도이다.

운동을 하면 땀을 흘리게 되어 소모된 수분을 바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운동중에 물을 마시지 말라”는 말은 잘못된 것으로 운동 중에도 적당히 물을 마시는 것이 피로를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노인의 경우 운동 전에 물을 마시는 것이 수분부족 현상을 예방 할 수 있으므로 좋다.
심한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린 경우라면 염류의 손실이 있으므로 스포츠 드링크를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으나 보통은 찬물이나 야채즙 또는 과일즙을 마심으로써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운동과 물

다이어트와 물

비만은 부적당하게 조합된 식품이나 전분 및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여 지방조직이 과잉상태가 된 것으로 고혈알,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은 물론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체중을 줄이는 것은 이런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식사를 줄이는 경우에도 물은 충분히 마셔야한다.

물때문에 체중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잘못된 생각이다. 식사전에 한두컵의 물을 마시면 포만감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는 데도 좋지만 좀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물은 체내에서 지방을 분해시키는 대사과정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질이며, 이 과정이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으면 체내에 지방은 계속 쌓이게 된다. 순수한 물은 배설기관에 누적된 독과 무기질을 걸러내는 등 신체의 기능을 좋게한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다이어트와 물

정신과 물

물은 진정작용이 있어 정신적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흥분이 되거나 마음이 잡히지 않을때 물 한 컵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혀 준다. 담배를 피우고 싶거나 어떤 욕구가 채워지지 않을 때에도 물 한 컵은 상당한 효과를 발휘하여 대리만족을 준다. 심지어는 물을 마시거나 실제 물을 보지 못하는 경우에도 물소리를 듣는 것만으로 마음을 진정시켜준다. 사람이 기절하여 정신을 잃었을때 찬물을 끼얹으면 곧 정신이 돌아와 깨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물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영혼을 불러오는 액체로 다른 어떤 액체도 대신할 수 없다. 만약 물이 없었다면 인간을 비롯한 어떤 생물도 존재할 수 없겠지만, 설사 물이 존재하였다 하더라도 이런 신비한 효과가 없었따면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평온을 못 찾아 방황하고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질환으로 고생하면서 살아가지 않았을까?

정신과물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 및 사용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결과보기
소셜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140/1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