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건너뛰기 내용 건너뛰기

HOME > 추천여행 > 테마여행 > 공연문화 > 전주 문화재 야행

HOME > 추천여행 > 테마여행 > 공연문화 > 전주 문화재 야행

인쇄 링크복사 카카오톡연동 트위터 페이스북

전주 문화재 야행

전주 문화재 야행 한장면

公演공연문화

'2020전주문화재야행 전면 온라인 개최, 9월 12일 유튜브 채널 오픈
총 8개 분야 15개 프로그램, 약 80여 개의 영상으로 대중과 소통 예정
- 2018년도, 문화재청이 선정한 문화재 활용사업 "전국 1위, 최우수 야행"
- 관광거점도시 핵심 사업에 이어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야간관광 100선" 선정
- 올해 2020전주야행 코로나 확산에 따른 전면 온라인 개최 진행
전주 문화재 야행 한장면
온라인으로 즐기는 조선의 본향, 전주의 특별한 이야기
5월과 9월, 특별한 전주의 여행을 선사했던 전주문화재야행을 올해는 최대 온라인 플랫폼인 유튜브 와 아프리카TV 채널에서 만날 수 있다.전주문화재야행(夜行)은 2018년 28개 지자체 중 문화재 활용사업 평가에서 “전국 1등, 최우수 야행”에 이어 한국관광공사 선정한 “야간관광 100선”에 포함되면서 다시 한번 대중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야행의 위엄을 과시했다. 하지만 올해 2020전주문화재야행은 코로나19의 확산 및 방지를 위해 전면 온라인으로 행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문화재 술사의 八(8)야심작’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전주야행은 8개 분야 15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80여 개의 영상 업로드하고, 전주야행의 마스코트가 될 독자적 캐릭터 “야행이”를 통해 시민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지난해 역대 최대 진행 요원, 관광객이 참여한 전주의 대표 야간 문화 행사인 만큼 관람객 참여 밀집도가 높기에 올해만큼은 온라인으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전주야행은 다가오는 9월 12일 온라인 개막을 시작으로 전주야행을 체험할 수 있는 영상과 이벤트, 챌린지, 공모전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여,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과 작지만 소소한 힐링으로 함께할 예정이다.
청년이 주도하는 전주문화재야행
해거름이 시작되는 이른 저녁, 청사초롱과 어진 반차도와 함께 한옥마을을 수놓을 한지등으로 거리를 밝혀보고, 고즈넉한 한옥마을에 생기를 불어넣을 준비를 하며 젊은 청년 기획자들이 바삐 움직이고 있다. 맛과 멋, 그리고 역사의 숨결을 품고 있는 전주, 지역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젊은 기획자들의 손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작품이라는 점은 ‘문화재술사의 8야심작’이라는 야행의 슬로건을 부끄럽지 않게 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단순 행사 목적이 아닌 차후 지속적으로 우리 지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문화 관광자원으로 구성됐으며, '전주문화재야행VR', '전주야행 크래프트 공모전', '전주야행 카카오톡 문화재O,X 퀴즈', '전주야행 집콕 놀이터 챌린지', '전주를 만나다, 전주야행BJ 탐방대' 등 보다 새로워진 온라인 문화 향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를 선보이며 새로운 축제의 지표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온라인] 2020전주문화재야행, 핵심 이슈 메이킹 프로그램
△전주를 보다, 전주문화재야행VR △전주를 만들어줘, 전주야행 크래프트 공모전 △전주야행 집콕 놀이터 영상 챌린지 △전주야행 카카오톡 문화재 O,X 퀴즈 △전주를 만나다, 전주야행BJ 탐방대 5년 연속 흥행기록을 이어온 전주문화재야행의 대표 프로그램들이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됨에 따라 핵심 온라인 콘텐츠를 새로이 개발했다.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전주문화재야행VR을 제작함으로써 큐알 코드 또는 링크만 클릭하면 전주의 문화재와 전시관 10곳을 보여주고, 또한 경기전에는 전주야행의 핵심 프로그램이었던 ·왕과의 산책 ·이야기 술사 ·경기전 사람들, 3가지 프로그램을 영상으로 결합해 전주야행을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투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문화재를 활용한 시민 참여형 놀이 프로그램인 "집콕 놀이터 영상 챌린지"는 대한민국의 건강한 집콕 문화를 위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놀이로 구성했다.
* 관련 이벤트와 공모전, 챌린지의 자세한 안내사항은 전주문화재야행 홈페이지와 SNS에서 확인해 주세요.
전주문화재야행X아프리카TV, 전주야행 BJ 탐방대
대한민국 NO.1 플랫폼 아프리카TV와 협업을 통해 전주문화재야행 채널을 구축하고, 전주와 전주야행 홍보를 위해 구성된 BJ들의 콘텐츠들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아프리카TV와 BJ에게는 전주가 가지는 문화재 콘텐츠와 체험 혜택을 제공하고, 전주야행을 글로벌 플랫폼에 홍보할 수 있는 WIN-WIN 관계를 형성, 지속 유지할 계획이다.
지난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1인 미디어 방송은 축제에 참여하지 못한 시청자에게도 전주문화재야행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시청자를 전주야행 속으로 불러냄으로써 모두의 야행을 만들고자 하였다.
코로나 시대인 요즘. BJ탐방대가 제공하는 영상을 보고, 온라인에서 전주문화재야행을 즐기는 것도 새로운 여행으로 기억에 남을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전주야행! 공모전, 이벤트를 확인해주세요!
전주야행에서 가장 큰 호응을 얻은 프로그램은 모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었다. 여러 악조건 상황 속에서도 끝까지 관광객들과 만나기 위해 노력했지만,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전면 온라인으로 변경, 개최하게 되었다. 그래서 전주야행 추진단은 전주야행을 만나기 위해 응원하고, 기다려주셨던 분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챌린지,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과의 소소한 소통으로 힐링 문화를 만들고자 한다. 천년의 역사를 지닌 전주의 문화재를 게임 속에서 건설하고, 그 과정을 영상에 담는 <야행 크래프트: 전주 문화재 건축 공모전, 경기전 재현 타임랩스>, 전주의 문화재를 맞추고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도 받아 가는 <전주야행 카카오톡 문화재 O,X 퀴즈>, 사전 신청에 한해서 조선의 명화공이 그려주는 자신의 왕과 왕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온라인 거리의 화공 이벤트>, 한옥마을 가로등에 달려있는 한지등과 경기전 입구에 놓인 코로나 응원 SNS 후기 이벤트 <스테이 스트롱, 전주야행과 함께하는 코로나 극복 캠페인> 등을 통해 코로나로 인해 지친 시민들과 소통하고, 참여한 이들에게 상품을 선물해 위로의 시간을 마련하려 한다. 또한, 전주야행의 대표 홈페이지, 공식 유튜브 채널, 대표 프로그램 등을 QR 코드화 시켜 공공장소, 시내버스, 전주 한옥마을 경기전 내·외부 일원에 제공해 향후 시민들이 보다 쉽게, 지속적으로 전주와 전주야행에 접할 수 있도록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 시도하는 온라인 전주야행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지표를 바라보고, 기획부터 공연, 행사 운영까지 역량 있는 지역 인재 참여를 통해 더욱더 전주 다운 프로그램으로 다가올 것을 약속하며, 오는 9월 12일 “전주문화재야행” 유튜브를 찾아올 시청자들의 발걸음을 기다리고 있다.

전주 문화재 야행 한장면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페이지만족도
전주시가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의 내용을 보호하고 저작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4994)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노송광장로 10 대표전화: 063)222-1000 팩스: 063)281-5000
COPYRIGHTⓒ 2015 JEONJU CITY. ALL RIGHTS RESERVED.
(54994)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노송광장로 10
대표전화: 063)222-1000 팩스: 063)281-5000
COPYRIGHTⓒ 2015 JEONJU CITY. ALL RIGHTS RESERVED.
한바탕전주전주문화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