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 천만그루

주요 서비스 메뉴 분야별
정보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새창열림
  • 트위터 공유하기 새창열림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보도자료

  • 국가정보원 지침에 의거 최근 증가하는 홈페이지 해킹에 대비하고자 본문 또는 첨부글에 특수문자 포함 시 게시글 등록이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특수문자 : ; : | + - = < > 등)
  • 글 작성시 교차 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시는 분은 아래 이미지 파일을 참고하셔서 인터넷 설정을 변경해주세요.
    교차 스크립트 적용 방법
자유게시판 제목, 작성자, 등록일로 구성된 표
제목 전주시 ‘나눠Dream’ 공동체 장관상 수상
작성부서 공보담당관 등록일 2019-12-02

전주시 ‘나눠Dream’ 공동체 장관상 수상
- 온두레공동체 ‘나눠Dream’, 2019 전국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한마당에서 최우수상 수상
- 사회적 가치 실현과 수익 창출을 위한 사업 활발히 진행하고, 공동체간 협업 통해 최우수공동체 ‘영예’


○ 공동육아에 대한 고민을 가진 전업주부들이 모여 결성한 모임이 전주시 온두레공동체 육성사업을 통해 전국 최우수 공동체로 거듭났다.


○ 전주시는 지난 28일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교에서 열린 ‘2019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 한마당’에서 온두레공동체로 활동중인 ‘나눠Dream’ 교육공동체(대표 박옥선)이 최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 나눠Dream) 교육공동체는 6년 전 송천시립도서관의 북스타트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생후 8개월~24개월 아이들을 키우는 7~8명의 젊은 엄마들이 아이와 잘 노는 법과 엄마가 행복한 육아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결성한 육아 품앗이 모임이 모태가 됐다.


○ 이들은 지난 2017년 전주시 온두레공동체 육성사업 디딤단계 공동체로 선정돼 본격적인 공동체 활동에 나섰으며, 지난해 이음단계와 올해 희망단계 공동체로 선정돼 활발한 공동체 활동을 펼쳐왔다.


○ 대표적으로 이 공동체는 △모두가 함께하는 놀이터 놀장(場) △전주1℃ 올리기 프로젝트(마음나눔 편지쓰기) △아이들 돌봄교육장인 ‘랄랄라배움터’ 운영 △고학력 여성교육인 마을아카데미 운영 등 사회적 가치 실현과 수익을 창출을 병행하는 사업을 활발히 진행해왔다.


○ 또한 △송천동 인근 11개 공동체가 연합한 ‘송천동지역 공동체 한마당 축제’ △온두레공동체 희망연대(희망완료 및 예정 15개 공동체) △공동체 공유공간 합동전시회(공예분야 6개 공동체) 등의 활동을 통해 타 공동체와 활발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다.


○ 이 과정에서 공동체 회원들도 각각의 분야에서 교육 관련 자격증을 획득해 방과 후 수업강사로 활동하기 시작했으며, 공동체로서 실력을 인정받아 마을학교 지정을 받아 교육청 및 인근학교의 여러 가지 위탁 사업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다.


○ 이러한 성과가 있기까지는 전주시 온두레공동체 사업에 선정된 이후 교육과 컨설팅, 현장활동가의 지속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 ‘나눠Dream’ 교육공동체는 향후 △시·도 교육청 방과 후 마을학교 위탁 운영(2018~2019년 4개 사업) △나눠Dream 자체교육장의 정회원 및 비정기회원 △손편지키트, 마을아카데미 프로그램운영, 교구개발 판매 등 회원들의 높은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수익모델을 안정적으로 구축해 협동조합을 설립, 완전한 자립경영체로 도약해 나갈 계획이다.


○ 박옥선 ‘나눠Dream’ 교육공동체 대표는 “공동육아로 시작해 여기까지 온 것은 역량강화를 위한 시의 지원이 큰 힘이됐고, 회원들이 한마음으로 배려하고 소통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면서 “자발성을 기초로 구성원들이 즐겁게 활동하고, 이웃과 소통하고 마을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공동체로서 지속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 신계숙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이번 수상은 5년간 지속된 온두레공동체 사업에 대한 다년간의 노력의 결실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나눠Dream’이 대표적인 교육공동체 모델이 된 것처럼 각 분야에서 공동체들이 대표모델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자료제공부서 및 문의처 : 전주시 공동체육성과 281-2498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 및 사용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결과보기
소셜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140/1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