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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과 명품

가야금 제작의 외길 인생

가야금 악기장 고수환 명인은 가야금 만드는 일에 한평생을 바쳐온 사람이다. 그는 가야금의 12줄 소리에 매료돼 가야금 제작의 외길 인생을 걸어왔다. 40년이 넘게 가야금 줄을 다듬어 온 그는 이제 소리만 들어도 제대로 만들어진 악기인지 나쁜 악기인지를 구별할 수 있게 되었다. 그간의 세월이 결코 짧은 것은 아니지만 70, 80 평생 한길을 걸어 온 사람들과 비교해보면 길지만은 않은 이 기간 동안 고수환 명인은 끊임없이 제대로 된 가야금 찾기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가야금 한대 만드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어림잡아 한 달이다. 잘해야 한달에 10여개 정도의 가야금을 만들네에지만 연주용으로 맘에 꼬옥 드는 것은 3개 정도라고 말하는 고 명인은 전북도립국악원이 추진 중인 악기 개량작업도 맡아 연구에 골몰하고 있다. 12줄을 15줄, 17줄, 22줄로 늘려 음폭을 확대시키는 일이다.


전북의 정읍과 전주는 예부터 한국악기 제작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다. 이 예맥은 현악기 제작의 거두 김붕기 선생 등을 이어 태인 출신 고수환 명인으로 계승되고 있는 것이다. 고수환 명인의 주요 경력은 1979년 전국관광민예품 경진대회 특선, 전북산업디자인전 특선에 이어 1980년 전북산업디자인전 우수상, 1984년 전북공예품경진대회 우수상, 1991년 전북공예품경진대회 은상, 전국공예품경진대회 입선, 스페인 트레드클럽 세계악기품평회 골드 트로피를 수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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