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문화 > 한방문화
전통적인 의료체계인 한방콘텐츠를 미래의 한방문화 사업으로 발전시켜가고 있는한방문화사업의 중심지 전주
- 전통문화자원이 풍부한 전주는 1,500년의 도시역사에 걸맞게 뛰어난 음식문화와 정신문화를 바탕으로 몸과 마음의 완전성을 추구하는 한방문화의 전통이 조선시대 3대 약령시 중 하나였던 전주약령시 등을 통해 계승된 곳이다.
- 현재 전주는 전주약령시의 역사성을 계승하여 고령화 사회, 건강지향사회, 웰빙사회를 지향하는 현대문화의 특성에 맞도록 한방을 의료는 물론 문화적 공간으로 확장시키는 사업을 진행중이다.
-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한방 전문인력의 육성이 필요한데 전주시는 오래전부터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와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우수한 의료진과 연구인력이 집중 배출되어 탄탄한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 따라서 전주는 전주약령시를 통한 역사성과 우수한 전문인력의 원활한 수급, 그리고 풍부한 전통문화와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육성의지 등이 결합하여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의료체계인 한방콘텐츠를 미래의 한방문화 산업으로 발전시켜가고 있다.
- 또한, 풍부한 한방문화자원을 바탕으로 전주를 한방문화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은 이미 오래전부터 진행되고 있다. 1999년 전주약령시의 역사성을 회복하고 전주 한방문화의 구심점으로 삼기위해 전주약령시를 부활시켰으며, 지역의 전통문화를 집약하고 있는 전주 한옥마을내에 한방문화센터를 건립하여 운영함으로써 전주의 전통문화와 한방문화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개설하였다.
- 한방문화센터는 한의학과 한약학을 전통 생활문화와 연결하여 전시, 교육, 체험하는 국내 유일의 한의학 박물관이며, 이곳에서 사상체질 감별, 진단, 한방 건강나이 측정, 한의학 치료원리, 한방바이오 상품체험 등을 통해 한의학의 원리를 배울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문화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관광산업
- 담당자
- 김동원
- 063-281-2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