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음식/숙박 > 마실거리 > 가양주

가양주내손으로 빚어
나만의 향기를 지닌 가양주
우리 민족의 술 가양주
- 전주시에는 특별한 술 사랑을 나타내는 곳이 또 하나 있다.전주시를 대표하는 유명한 명소인 전주한옥마을에 자리한 "전주전통술박물관"이다. 전주전통술박물관은 한민족 고유의 술, '가양주'의 맥을 이어나가고 있는 곳이다.
- 그렇다면, '가양주'란 무엇일까요?
- '가양주'는 조선시대에 집집마다 술을 빚어 제사도 지내고 손님에게 접대도 했던 한민족 특유의 술 혹은 술문화를 말한다.
쌀, 물, 누룩 외에 어떤 화학적 첨가물도 들어가지 않는 가양주는 조선시대의 유교문화와 농경문화에 기인하여 꽃을 피우게 된다. 천연의 재료를 이용하여 만드는 가양주는 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아도 과실향, 꽃향기를 뿜어내며 달고 시고 감칠 맛 나는 등 입체적인 향기와 맛을 자랑한다. - 조선후기 명가명주(名家銘酒)라는 말을 만들어내며 각 지역마다의 지방색과 집안마다의 손맛을 자랑했던 1,000여 종의 가양주는 일제 강점기에 접어 들면서 맥이 끊기게 되었다.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온 전통주들이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어 전통주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고, 전통방식으로 술을 빚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가양주를 부활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 한민족이 먹을 수 있었던 주식과 부식으로 만들어지는 가양주는 어떤 주류보다도 한국인의 체질에 맞고, 현재 열풍이 불고 있는 '와인' 못지않은 풍부한 향기와 맛을 자랑한다. 내손으로 빚어 나만의 향기를 지닌 가양주, 술의 재료와 재료처리 방법이 다양한 만큼 다양한 맛과 향기를 내뿜는 가양주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전주 한옥마을의 술박물관을 방문해 보자.
- 가양주의 역사부터 빚는 과정, 그에 따른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어 가양주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직접 배우는 강좌도 있다. 술박물관 홈페이지(http://urisul.net/
)을 통해 가양주를 먼저 맛뵈기로 접해보는 것도 괜찮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문화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관광산업
- 담당자
- 김동원
- 063-281-2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