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모듈 수동설치 내려받기
KG올앳 결제창 오류관련 고객 가이드

홈 > 수도민원실 > FAQ(자주묻는질문)

FAQ(자주묻는질문)

불편하신 점이나 궁굼하신 점을 빠르고 친절하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상수도 요금 자동이체 신청방법에 대해 알고 싶어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수용가에서 자동이체 대상 은행통장과 도장, 요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거래하시는 은행에서 신청하시면 다음 달부터 적용됩니다.

둘째는 맑은물사업본부 홈페이지 또는 금융결제원 사이트(giro.or.kr)를 방문하여
자동납부신청 메뉴에 따라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적용됩니다.

자동이체를 신청하시면 고지서가 종이고지서 대신 이메일이나 스마트·문자 고지서로 발송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자동이체 신청 메뉴의 필독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요금 가구분할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상수도요금 가구분할제도란?
원룸, 다가구주택등 1개의 계량기로 여러가구가 공동 사용하는 경우, 총 사용량을 가구 수로 나누어 누진적용함으로써,
누진적용단계를 완하하여 요금을 할인해주는 제도

가구분할제도 신청안내
1주택에 여러가구가 살고 있을 경우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가구분할신청을 하시면 상하수도 요금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대상 및 요금산정방법
▶ 주민등록 전입신고가 되어있고 사실상 거주하고 있는 세대
- 수도사용량을 실가구수로 나눈 평균량에 따라 누진율 적용
▶ 1개의 수도 계량기로 2가구 이상 가정용과 다른업종 함께 사용하는 (혼합업종)세대
- 총사용량중 가구당 월15톤까지 가정용으로 적용하고 잔여량은 다른업종 요율로 적용

신청방법
▶ 수도요금 영수증을 지참하여 관할 동 주민센터에 상하수도요금 가구분할신고서 제출 신청
- 가구분할신고서 양식 : 홈페이지 민원365 > 민원정보, 동 주민센터 구비

※ 문의 : 전주시 맑은물 사업본부 ☎) 281-6860

상수도 계량기 검침시기 및 요금계산방법에 대해 알고 싶어요.

계량기 검침시기
▶ 매월8~12일(5일간)이며, 요금 고지서는 익월 검침시 교부하며, 당월 말일까지납부해야 합니다.
예) 4월 요금 고지서 사용기간 : 2. 13 ~ 3. 12

요금부과방법
▶ 맑은물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jeonju.go.kr/water_m) 요금 조회납부 메뉴에 상하수도요금 산정기준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수 및 수도 요금이 많이 나올때 처리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가.수도요금이 많이 나올 경우
1) 누수 여부 판단
① 먼저 가정에서 내부 수도꼭지(밸브 등)를 모두 잠근다.
② 수도 계량기의 별(☆)을 확인한다.
- 별(☆)이 돌아갈시 : 옥내누수로 판단
→ 옥내누수시 : 수용가에서 자체 또는 설비업체(누수수리업체) 자체선정(114문의)
③ 수도계량기실 밸브를 잠근다.
- 별(☆)이 돌아갈시 : 계량기 밸브 고장 및 내부에서 누수 되고 있음
- 별(☆)이 돌아가지 않을시 : 계량기 밸브고장이 아니고 내부에서 누수 되고 있음
※ 주요 누수 지역 : 양변기 주변 및 옥내외 매설된 수도배관 주위
→ 밸브 고장시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누수신고센터(주간 : 281-6941~7, 야간 : 281-6900)

수도계량기의 ☆는?
물레방아의 원리로, 물이 돌아가는 것처럼 공공 수도관에서 수돗물이 계량기를 통과 할 시 별(☆)이 돌면서 가정으로 유입되는 것임

2) 수도 계량기 고장이 의심 될 때
① 누수 점검 결과 이상이 없으면 1주일간의 수도 사용량을 측정하고 1개월 사용량을 산정하여 본 후 월등히 많을 경우 계량기 이상으로 추정
② 이상시 계량기 시험의뢰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급수과 계량기관리팀

계량기 이상 있을시계량기 이상 없을시
수도요금정상 부과된 이전 3개월간의 평균사용량 부과당초 부과된 요금으로 납부
계량기시험비면제별도고지서 납부

→ 계량기 이상 문의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수도행정과(281-6851~5)

나.수돗물이 안 나올때 확인
① 계량기 통 안에 설치된 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
② 물탱크 사용시 밸브및 볼탑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 급수중단문의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급수과 누수방지담당 (281-6841 ~ 5)

다.야간에 발생되는 수도 민원 신고
우리 맑은물사업본부에서는 시민들이 수돗물로 겪는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365일 24시간 연중근무를 실시중입니다.
☎ 야간민원발생시 전화번호(주간 : 281-6941~7, 야간 : 281-6900)

상수도요금 신용카드자동결제 신청밥법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신용카드 납부 바로가기
① 방문신청시 본인 신용카드, 본인신분증 가 필요합니다.
② 체크카드,특정기능의 신용카드 는 불가합니다.
③ 신청가능신용카드 : 신한카드,삼성카드,현대카드,하나카드,외환카드,롯데카드,KB국민카드,BC카드

상수도요금 스마트문자고지 신청밥법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신청하시려면 자동납부 신청한 수용가만 가능합니다.
스마트문자고지 신청 바로가기
▶ 맑은물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jeonju.go.kr/water_m) 또는 방문신청 으로 가능합니다.

상수도요금 이메일고지 신청밥법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신청하시려면 자동납부 신청한 수용가만 가능합니다.
이메일고지 신청 바로가기
▶ 맑은물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jeonju.go.kr/water_m) 또는 방문신청 으로 가능합니다.

자동납부(계좌이체/신용카드 자동결제) 해지는 어떻게 하나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수용가에서 자동이체 대상 은행통장과 도장, 요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거래하시는 은행에서 신청하시면 해지 됩니다.

둘째는 맑은물사업본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자동납부신청·해지(계좌이체, 신용카드 자동결제) 메뉴에서 해지 신청하면 해지됩니다.

※ 유의사항 : 자동납부 해지시 당월부터 출금이 안 됩니다. 단, 매월 25일(2월은 23일) 이후 해지시에는 출금여부를
맑은물사업본부로 문의(281-6887)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자동결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맑은물사업본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신용카드 자동결제 신청 메뉴에 따라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적용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신용카드 자동결제 신청 메뉴의 필독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구 분할 후 계량기 추가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내부(관로) 공사를 자체적으로 완료 후에 맑은물사업본부 급수과(281-6923, 6924)에 의뢰하면 계량기를 설치해줍니다.
금액은 15mm 기준 199,000원 설치는 출입문 외부(검침 가능한 위치)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사정산은 어떻게 하나요?

이사정산은 이사당일 계량기의 현 지침을 확인하고 홈페이지의 이사정산 메뉴에서 신청하면 납부까지 가능합니다.
일반주택이나 상가의 경우 음식물 쓰레기 수수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