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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

전주시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전주시(본청 및 소속기관을 포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다만, 본청 각 부서 또는 소속기관에서 소관 업무의 특성상 별도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마련하여 별도로 공개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1.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1. 법령에서 구체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경우
  2. 범죄의 예방 및 수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시설의 안전 및 화재 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4. 교통단속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5. 교통정보의 수집·분석 및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6. 촬영된 영상정보를 저장하지 아니하는 경우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
2.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의2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1.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의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4. 정보주체와 체결한 계약을 이행하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정보주체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경우
  5.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6. 개인정보처리자의 정당한 이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공중위생 등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
  8. 촬영 사실을 명확히 표시하여 정보주체가 촬영사실을 알 수 있도록 하였음에도 촬영 거부 의사를 밝히지 않은 경우
3.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현황

우리시는 다음과 같은 설치대수, 설치위치 및 촬영범위로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현황안내표입니다.
구분 직위 소속 현황
관리책임자 CCTV 관리부서장 CCTV 설치부서 설치 CCTV 현황 뷰어보기
설치 CCTV 현황 다운로드
접근권한자 CCTV 업무담당자 CCTV 설치부서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안내표입니다.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운영부서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이내 CCTV 관제센터 서버실 정보화정책과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본 기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쉬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현황 안내표입니다.
담당부서 위탁사무명 수탁업체 연락처
정보화정책과 전주시 CCTV 통합관제센터 관제업무 (유)전라보안공사 063-287-1112
정보화정책과 방범용CCTV 및 관제센터 통합유지관리 엔에이치네트웍스(주) 062-719-1080
정보화정책과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통합유지관리 (주)명지정보기술 063-213-6307
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1. 확인방법 :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또는 접근권한자)에게 연락 후 담당 부서 방문
  2. 확인장소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현황의 담당부서
    ※ 열람 등 요청 시 「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별지 제2호 서식 개인영상정보(존재확인, 열람) 청구서를 작성하여 담당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 [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 별지 제2호] 개인영상정보(존재확인, 열람) 청구서 (클릭)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개인영상정보 열람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으며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는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1.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2.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3.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8.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는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9.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안내판 설치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한 장소마다 ‘설치 목적·장소, 촬영범위·시간, 관리 책임자·연락처’등을 명시한 안내판을 설치하여 여러분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예외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현황안내표입니다.
안내판 설치 예외사항 설치 장소
  • 공공기관 건물안에 다수의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한 경우
건물입구에만 설치
  • 개인정보침해 위험이 적은 경우 또는 안내판 설치가 어려운 경우
안내판 미설치 또는 인터넷 사이트에 관련 사실 게재
  • 안내판 설치로 인해 보안취약점 노출이 우려되는 군사시설, 국가중요시설, 보안목표 시설 등
안내판 미설치
10.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사실 표시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로 사람 또는 그 사람과 관련된 사물의 영상을 촬영하는 경우에는 불빛, 소리, 안내판, 안내서면, 안내방송 또는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수단이나 방법으로 정보추게 촬영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표시하고 알려드립니다. 다만, 드론을 이용한 항공촬영 등 촬영 방법의 특성으로 인해 정보주체에게 촬영 사실을 알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보호위원회가 구축하는 인터넷 누리집을 통해 공지하겠습니다.

11.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23년 12월 11일에 변경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12.11. 이전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