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래 마이크를 클릭하세요!

닫기

음성인식중 말씀해주세요.

닫기

[000]

"000"로 검색이 완료되었습니다.
결과페이지로 이동하시려면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취소 확인

전주푸드

시민과 농민, 나아가 지역선순환경제와 일자리 등 모두를 이롭게 하는 지역먹거리시스템을 전주푸드플랜으로 만들어갑니다. 이른바 ‘건강’, ‘환경’, ‘사회’를 하나로 묶는 먹거리전략입니다.

전주푸드플랜은?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받는 것은 시민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지속가능한 도시발전과 시민행복 실현을 위해 먹거리문제의 핵심적인 해결주체로 전주시가 전면에 나섭니다. 일반시민은 거점별 직매장으로, 다음 세대는 학교급식 혁신으로, 사회적 약자는 복지급식 혁신으로 시민의 건강먹거리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갑니다. 방법은 먹거리 공급구조를 지역생산-지역소비 선순환구조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6대 전략과제, 15대 정책과제를 추진합니다.

전주푸드플랜 6대 전략과제, 15대 정책과제
6대 전략과제
15대 정책과제
25개 실행과제
1 지속가능한
생산체계 확립
① 기획생산체계 확립
② 공동체에 기반한 지역가공 촉진
③ 상생형 제휴푸드 연결망 구축
- 생산농가 조직화, 역량 강화
- 연중기획생산을 위한 지원
- 농민가공센터 설치, 운영
- 마을 및 지역공동체 가공 활성화
- 제휴푸드 협력시스템 구축
2 시민먹거리
접근성 보장
④ 시민의 먹거리 접근성 개선
⑤ 미래세대를 위한 먹거리 혁신
⑥ 취약계층의 먹거리 복지 확대
⑦ 공공조달(관공서, 병원, 대학 등) 혁신
⑧ 지역상권 연계협력(전통시장, 향토마트, 지역음식점 등)
- 생활권 거점매장 개설(3개소)
  • 전주푸드센터 개설(4개소)
  • 슬로푸드 레스토랑(2개소)
  • 학교급식 전주푸드 연계 강화
  • 영유아, 어린이 급식, 노인급식
  • 엄마의 밥상
  • 전통시장, 향토마트, 지역음식점 공급
3 통합적
관리체계 확립
⑨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HUB)설치, 운영
⑩ 생산-유통-소비단계 안전성 관리체계 확립
  •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치, 운영
  • 전주푸드 안전성 관리네트워크 구축
  • 환경농업 전환 촉진 지원
4 음식시민
양성
⑪ 소비자 조직화 및 역할 증진 및
다음세대 식-농 교육 활성화
  • 소비자 지역먹거리 교육사업
  • 시민참여형 동아리 육성
  • 식-농 교육사업단 육성
5 농업 6차산업화와
협동경제 육성
⑫ 농업의 6차산업화(가공, 음식, 체험, 축제, 도농교류 등)
⑬ 협동경제 육성(창업공동체 육성)
- 도농연계 투어 프로그램 개발
  • 도-농 연계형 먹거리 협동조합 육성
  • 창업 아카데미, 지역일자리학교
6 거버넌스
구축
⑭ 전담부서 확대 재편, 역할 증진
⑮ 공공형 재단법인 설치, 운영
  • 전담부서 확대 재편, 역할 증진
  • 현장실행조직 역할 수행
  • 전주푸드플랜 평가, 정책피드백

이를 실행하기 위해 행정 내 전담조직(전주푸드 팀)을 신설하였고, 현장실행조직으로 전주시에서 출연한 공공형 재단법인(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을 2015년 설립, 활동중입니다.

10년 장기계획을 세워 지역생산-지역소비의 선순환경제 기틀을 다지고, 1조원에 달하는 전주가계먹거리경제 중 전주산 공급 비중을 현재의 5% 수준에서 20%까지 끌어올려 연 2000억원이 지역 안에서 순환되도록 단계적으로 추진해 갑니다.

슬로건 : ‘건강한 시민, 지속가능한 농업, 독립경제도시 전주’

오늘날 시민의 밥상은 오로지 이윤을 쫒는 대자본과 유통재벌의 포로가 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푸대접 속에서도 자긍심 하나로 버텨온 우리 농민들은 갈수록 거세어지는 개방의 쓰나미로 퇴출위기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지역은 정치경제적으로 중앙의 볼모가 되어 자원과 부를 일방적으로 수탈당하고 있습니다.

먹거리의 지역생산-지역소비시스템을 만들면 70만 시민의 건강한 밥상, 25,000여 농민의 지속가능한 농업, 돈과 일자리가 지역에서 도는 선순환경제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슬로건은 ‘건강한 시민, 지속가능한 농업, 독립경제도시 전주’입니다.

시민밥상, 얼마나 위험한가요?

한국은 먹거리 위험사회입니다. 식량자급률은 2015년 말 기준 23%대로 떨어졌고, 그마저 쌀을 제외하면 5%에 미치지 못합니다. 이제 쌀조차 전면 개방해 버렸죠.

그나마 돈 되는 몇몇 전략작목을 제외하고는 생산을 포기해버려서 국산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칠레 포도, 미국산 쇠고기, 뉴질랜드산 돼지고기, 프랑스산 유제품, 중국산 김치가 우리 밥상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이미 50개국과 FTA(자유무역협정)를 체결했고, 메가FTA로 일컬어지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도 목전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관세 대부분 철폐되는 2024년경에는 수입농산물이 국내 농업생산액의 75%를 차지하게 된다는 어두운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들 국경을 넘나드는 먹거리의 평균 이동거리(푸드마일리지)는 7,000㎞톤입니다. 이동거리가 멀수록 신선도와 안전성 보장도 그만큼 어려워집니다.

게다가 한국은 OECD중 식용GMO(유전자조작식품) 최대 수입국입니다. 절대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콩, 옥수수, 통조림용 기름이 이에 해당됩니다. 최근 농진청 GMO실용사업단이 벼, 고추 등 200품목의 GM을 개발, 상용화를 시도하고 있어 걱정입니다. 반면에 GMO완전표시제는 실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도시 먹거리전략’이란 게 뭔가요?

대도시 행정의 존재이유는 무엇일까요? 시민의 삶의 질과 행복증진을 목표로 종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시민행복의 전제는 건강이며, 건강의 기본은 안전하고 좋은 먹거리입니다. 그동안 도시행정은 시민 먹거리문제를 시장에 내맡겨 왔을 뿐, 시민의 기본 권리로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시민밥상이 전 세계를 넘나드는 먹거리의 자유로운 이동을 설계하고 실행한 초국적 자본과 유통재벌의 손아귀에 저당잡혀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보장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해졌습니다. 시민은 밥상이 불안하고, 농가는 소득이 목마른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대도시 먹거리전략>은 ‘시민의 먹거리 기본권 실현’이 도시행정의 필수 책무이므로, 이를 공공정책화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합니다. 기본방향은 먹거리의 지역생산-지역소비 구조로의 전환입니다. 생산농민과 소비시민을 직접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세금이 투입되는 먹거리 공공조달에 지역산 비중을 높여가는 것입니다.

앞서가는 세계 도시들은 이미 먹거리전략을 도시발전의 핵심어젠더로 채택, 추진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벨리오리존치, 미국의 시애틀, 캐나다의 토론토와 벤쿠버가 대표적입니다. 지난해 열린 밀라노엑스포에서는 세계 100여개가 넘는 도시가 <도시먹거리정책협약>을 공동으로 채택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전주에 농업(기반)이 있나요?

전주시에는 약 5,000ha의 농지와 25,000명의 농민이 있습니다. 이는 무주·진안·장수보다 규모가 크고, 인근 완주군과 비슷한 규모입니다. 전주농가들 중 70%는 1ha미만의 가족소농들입니다. 한국농정이 개방확대에 따른 경쟁력을 높인다는 명목하에 단일작목 규모화와 산지공동마케팅을 장려해 오는 과정에서 가족소농들은 설자리를 잃어버렸습니다. 대부분이 자가소비형 농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주시 먹거리경제 규모는 시민가계 기준으로 연간 약 1조원에 달합니다. 그런데 전주에서 생산되어 직접 공급되는 양은 약 500억원 내외에 불과합니다. 생산과 소비의 간극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전주푸드플랜에 따라 연간 2000억원 먹거리를 지역생산-지역소비구조로 전환하면 전주시 7,000여 농가중 약 5,000여 가구의 월 200여만원 소득을 안정적으로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소농의 재생산을 보장하는 실사구시방안이기도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전주농업의 지속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시민밥상에 꼭 필요하지만 전주생산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품목들은 인근 지역과 제휴푸드 연결망을 구축해 해결합니다.

전주푸드플랜, 로컬푸드와 차이는 무엇인가요?

오로지 이윤이 목적인 글로벌푸드(국경을 넘나드는 얼굴없는 먹거리)는 전 지구에 걸쳐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소비를 실현하려 듭니다. 시민밥상을 항구적 위험에 빠트리고, 각국의 가족소농을 퇴출시킵니다. 종자와 음식문화를 획일화하려 듭니다. 먹거리의 장거리이동은 지구온난화를 촉진합니다.

이에 맞서 먹거리의 지역생산과 지역소비로 근본 방향을 전환함으로써 글로벌푸드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자는 것이 로컬푸드입니다. 궁극 목표는 그간 소외되어 온 생산자 농민과 소비자 시민을 먹거리 의사결정의 양 주체로 반듯하게 세우는 것입니다.

도시가 시민먹거리문제 해결의 전면에 나선다는 것은 로컬푸드를 시스템으로 정착하는데 있어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것은 매장 한 두개의 측면을 넘어서는 일입니다. 일반시민은 물론, 다음세대, 취약계층 등 시민이면 누구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70만 시민의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도시와 농업의 새로운 관계정립’에 나선다면, 지역생산-지역소비의 로컬푸드 시스템 구축이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대도시먹거리전략의 의의입니다.

시민의 밥상에 올려둔 전주

‘먹고 사는’ 것은 요즘 세상의 가장 큰 고민이다. 생업의 지난함을 빗댄 이 말의 저변에는 그만큼 ‘먹고’, ‘사는’ 것이야말로 삶의 중점임이 드러난다. 전주시가 전주 시민들의 밥상에 관심을 쏟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도시가 스스로 기른 먹거리를 시민의 밥상에 올리는 일, 전주를 배부르게 하는 ‘전주푸드’가 오랜 준비를 거쳐 세상에 나왔다

‘메이드 인 전주’ 먹거리가 식탁에 오른다. 전주에 터를 꾸리고 사는 시민 농가들이 정성들여 키운 농산물을 시민들에게 공급하게 되었다. 바로 ‘전주푸드 2025플랜’ 덕이다.

전주푸드 2025플랜에 따르면 앞으로 2016년 안에 3개소 전주푸드 직매장을 만들어 전주 내 약 1,000개 농가와 공급망을 연결하고, 10년 뒤에는 전주의 7,000여 농가 중 5,000여 농가가 전주푸드에 참여하는 거대한 먹거리 순환경제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직매장과 슬로푸드 레스토랑을 조성하고, 학교 급식과 취약계층에 대한 전주푸드 공공급식 조달 체계를 마련해 먹거리 복지망도 확충한다. 그첫 단계로 지난 12월 10일 송천동에 전주푸드 시범 직매장 1호점이 문을 열기도 했다.

“전주에 농업이랄 것이 있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죠. 이 직매장이 그 대답이 되면 좋겠습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정천섭(51) 센터장의 말처럼 전주푸드는 숱한 비판과 우려를 뚫고 뿌리를 내려왔다. 전주푸드는 웅장한 계획이지만 가장 작고 일상적인 단위에서 출발하게 된다.
바로 ‘밥상’이다. 전주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모든 밥상이 전주의 음식으로 채워지는 데에서 도시는 활력과 자립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시민들의 밥상에 전주가 올라오게 되는 것, 그것이 전주의 희망이다.

전주푸드 탄생과정

전주푸드 탄생과정
2014.10. 전담부서 신설 전주 농정의 패러다임 전환 위해 친환경농업과 내 전주푸드 팀 신설
2015. 5. 22. 전주푸드플랜 종합추진계획 마련 전주 농정의 패러다임 전환 위해 친환경농업과 내 전주푸드 팀 신설
2015.7.11. 전주푸드 TF 팀 구성 및 농가 조직화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 준비 및 농가 조직화를 위한 전주푸드 TF팀 구성, 전주푸드 참여 농가 및 가공 공동체 조직화 교육,
출하 요령 교육(총 63회, 712농가)
2015. 9. 재단법인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 생산 - 가공 - 물류 - 소비 등 생산과 소비 를 직접 연결하는 지역 먹거리 통합적 컨 트롤타워로 전주시 출연 재단법인 설립
2015.11.17. 전주푸드 2025 플랜 선포 전국 최초로 대도시형 먹거리 전략
2015.11.30. 도농 상생을 위한 제휴푸드 업무 협약련 완주, 고창군 등 전북도 7개 군과 2개 기관 (농산물품질관리원전북지원, 전주김제완주 축협)과 농특산물 제휴 푸드 연결망 구축을 위한
협약 체결
2015.12.10. 전주푸드 시범 직매장 개장 송천동에 개장한 1호점에는 200여 농가 들이 생산 가공한 300여 품목 직거래
  • 전주푸드 매장 이미지
    전주푸드 직매장을 열었어요.

    지난 12월 10일 덕진구 송천동에서 전주푸드 시범 직매장 1호가 개장 행사를 갖고 문을 열었다. 앞으로 추가될 2개소를 포함해 총 3개소가 운영 예정인 전주푸드 직매장에서는 전주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판매대마다 생산 농민의 사진과 연락처가 붙어 있는데다가 철저한 사전 검수를 통해 각종 기준치를 철저히 검사하여 믿고 먹을 수 있다. 또한 중간 유통 비용을 없애 농가에는 높은 소득을,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게 된다.

지난 12월 10일 덕진구 송천동에서 전주푸드 시범 직매장 1호가 개장 행사를 갖고 문을 열었다. 앞으로 추가될 2개소를 포함해 총 3개소가 운영 예정인 전주푸드 직매장에서는 전주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판매대마다 생산 농민의 사진과 연락처가 붙어 있는데다가 철저한 사전 검수를 통해 각종 기준치를 철저히 검사하여 믿고 먹을 수 있다. 또한 중간 유통 비용을 없애 농가에는 높은 소득을,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게 된다.

문의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063-211-2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