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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탄소산업 중심도시

탄소섬유란?

21세기 "산업의 쌀" 유기섬유(레이온, 피치 등) 를 1,000℃ 이상 고온에서 열처리해 탄소성분이 90% 이상인 섬유로서 3,000℃고온에서도 사용 가능한 초고온 신소재로 현재 전 산업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음
- 1879년 에디슨이 개발 항공, 우주, 자동차, 토목·건축·전기·전가, 스포츠·레저, 의료분야 등에 활용
- 탄소소재 종류 : 흑연 카본블랙, 탄소섬유, 활성탄, 탄소나노튜브(CNT), 다이아몬드, 그래핀

생산공정
  • 탄소섬유 생산공정 안내도
특징
고강도/고탄성과 초경량성 열적치수안정성 내열성 열전도도 전기전도성에 따른 특징과 용도(적용분야) 안내입니다.
특 징 용도(적용 분야)
고강도/고탄성 철의 10배/3배 우주항공, 스포츠레저, 구조재
초경량성(무게) 철의 20%(1/5)
열적 치수안정성 철, 알루미늄 대비 우수 우주기기, 전파망원경
내열성 고온 강도유지 우수 항공기 브레이크, 단열재
열전도도 극저온에서 낮음 저온 저장탱크(LNG 등)
전기전도성 전기전도도 우수 전극재료, 전자파 차단제
탄소섬유구분
  • 범 용 급 (T300~T500) : 스포츠·레저분야 등
  • 중성능급 (T700) : 자동차, 에너지분야 등
  • 고성능급 (T800 이상) : 우주·항공분야 등(전략물자 수출 허가 품목)

탄소섬유 복합소재 응용분야

극한 환경이 요구되는 방산, 항공우주산업 뿐만 아니고 자동차, 토목건축, 스포츠용품 등 전반에 응용

  • 자동차 연비개선을위한 경량화 → 전세계 자동차 회사 탄소섬유 적극 도입중 : BMW 첫 전기차 > 강화 탄소섬유로 무게 300㎏줄여
  • 꿈의 항공기 보잉B787 동체의 50%를 탄소섬유복합재로제작 (대한항공 2016년부터 10대 도입예정) : 국내항공기(190대) 날개 및 동체 50% CFRP(탄소섬유복합재)로 대체할 경우 > 유류비 연간 2.9조원 절약
탄소섬유활용
  • 항공/우주 항공기·로켓·위성 동체, 부품
  • 수송기기 차체, 주요 구조재, 연료탱크
  • 에너지 풍력 블레이드, 연료전지, 시추용 파이프
  • 전자/기계 전자제품 플라스틱 대체재, 로봇
  • 건축/토목 건축재료 보강재, 교량 주요 구조체
  • 스포츠/레저 골프 샤프트, 테니스 라켓, 낚시대, 요트
  • 의학/기타 X선 투과장치, 의료보조기
탄소섬유 얼마나 알고 있나요?

탄소섬유(Carbon Fiber)는 첨단 신기술로 만들어 낸 슈퍼섬유 중에서도 단연 최고의 강도를 자랑하는 '꿈의 신소재'로 불린다.
미국의 세계적인 발명가 에디슨이 지난 1879년 개발에 성공했으나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돼 일본과 미국,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만 독점적으로 생산해 왔지만, 2013년 5월 ㈜효성 전주공장을 준공, 2천톤 규모의 고강도 탄소섬유 양산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연산 1만 7천톤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탄소원자 특성이 초경량과 초고강도, 초내마모 등 다양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탄소섬유 1㎟당 700㎏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고, 3000℃의 초고온에도 견딜 수 있다. 철보다 5배 이상 강한 강도와 강철도 녹아내리는 초고온에도 끄떡없는 탄소섬유는 지금껏 인류가 만들어 낸 섬유 가운데 꿈의 신소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탄소섬유는 통상 유기섬유 전구체를 열처리하여 얻은 탄소함유율 90% 이상의 머리카락보다 얇은 직경 5~15㎛(마이크로미터, 1/1000㎜) 섬유를 말한다. 고강도 강화용 필수 소재로 군수용, 우주항공, 자동차, 내진 건축물, 교량 건설 등 활용 폭이 넓이지고 있다. 자동차 시장에서도 이산화탄소 저감과 연비개선을 위한 경량화 목적으로 탄소섬유 소재를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보잉 787의 경우 비행기 동체의 50%(무게비)를 탄소섬유 복합재로 사용하고 있다.

50킬로 800킬로까지의 섬유한가닥이 견디는 힘에 대한 안내입니다.
섬유의 진화(한가닥이 견디는 힘)
50㎏ 150㎏ 400㎏ 600㎏ 800㎏
- 의류용
합성섬유
- 산업용
고강력사
- 아라미드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섬유)
- PBO폴리벤즈옥사졸섬유
- 자이론섬유
- 탄소섬유
- 의류 - 타이어코드
- 여과용필터
- 방탄
- 브레이크라이닝패드
- 광케이블
- 방탄용 - 항공기
- 스포츠카
- 일부 휴대폰

탄소관련 연구소 및 기업

대한민국 탄소산업 R&D 허브도시 전주! 3개기관 31개 기업

한국탄소융합기술원(KCTECH)
  • 위 치 : 팔복동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 규 모 : 부지 35,674㎡, 건물 24,743㎡ / 2008년 6월 준공
  • 연구원 : 원장 외 40명
  • 주요사업 : 탄소소재산업 및 첨단기계산업 분야 원천소재기술 개발 및 중소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 등
국제탄소연구소(KCTECH 부설연구소)
  • 위 치 : 팔복동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 규 모 : 대지 1,541㎡, 건물 2,373㎡ / 2010년 10월 준공
  • 연구원 : 17명
  • 주요사업 : 국내외 대학·연구소 등과 국제공동연구를 통한 탄소소재 핵심기술 개발
  • ※ 7개국 10개 연구소와 공동연구 협약 체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
  • 위 치 : 완주군 봉동읍 추동로 92
  • 규 모 : 부지 343천㎡, 건물 27,842㎡ / 2012년 11월 준공
  • 연구원 : 분원장 외 43명
  • 주요사업 : 탄소복합소재 분야 등의 원천소재기술 개발, 기업지원 및 인력양성
탄소관련 대표기업
5개의 업체명과 생산품 종업원수 매출액 안내입니다.
업체명 생산품
(업종)
사업장
소재지
비고
비나텍(주) 슈퍼캐패시터 전주시 덕진구 운암로 15  
(주)데크카본 탄소브레이크 전주시 덕진구 운암로 30  
(주)효성 탄소섬유 전주시 덕진구 기린대로 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