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안전수칙
자전거를 탈 때의 복장
- 자전거를 탈 때에는 바지를 입고 무릎 보호대와 팔꿈치 보호대를 해야 한다.
- 머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헬멧을 쓰고, 운동화를 신는 것이 안전하다.
- 긴치마나 끌리는 바지대신 간편하고 편안한 옷을 입는다.
- 자전거를 탈 때에는 눈에 띄는 색깔의 옷을 입는게 안전하다.
- 밤에는 자전거를 타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만약 탈 경우에는 야광조끼를 입어야 한다.
자전거를 타기 전
- 자전거를 올라타서 다리를 쭉 폈을 때 두 발끝이 땅에 닿는지를 살펴본 후 자기 몸에 맞는 자전거를 골라서 탄다.
- 핸들, 브레이크, 타이어 공기압, 페달, 체인 상태 등 자전거를 타기 전 안전점검을 꼭 한다.
- 짐받이나 수평 가름대에 사람을 태우지 않는다.
자전거를 탈 때의 주의사항
- 자전거는 학교 운동장이나 놀이터 등 차가 다니지 않는 곳에서만 타야 한다.
- 주차장(특히 지하주차장)에서 자전거를 타면 위험하다.
- 눈, 비올 때 등 날씨가 좋지 않거나 밤에는 자전거를 타지 않는다.
- 자전거를 타고 큰길로 달려 나오거나 먼곳까지 타고 가지 않는다.
자전거를 탈 때
- 자전거를 탈 때에는 두 손으로 핸들을 꼭 잡고 바른 자세로 타며,두명이 함께 타거나 장난하면 안 된다.
- 자전거를 타고 있는 친구를 뒤에서 밀면 안 된다.
- 내리막 길에서는 가속되어 위험하므로 자전거에서 내려 자전거를 끌고 내려와야 한다.
- 급정지, 급회전을 하지 않는다.
- 비탈길, 횡단보도 등 위험한 곳 에서는 내려서 끌고 간다.
- 속도를 많이 내지 않고 천천히 탄다.
- 차가 다니지 않는 길을 선택한다.
- 부득이 찻길을 이용하게 될 때는 교통량이 많은 길을 피한다.
- 도로의 미끄럼 방지턱이나 인도와 차도와의 구분 턱을 주의해야 한다
- 교차로에서 좌회전은 피한다.
- 서있는 차 옆으로 지나갈 때에는 차문이 갑자기 열릴 수 있으므로 멈추어 서서 잘 살피고 지나가야 한다.
자전거를 탈 때의 교통규칙
- 사람이 다니는 길과 차도의 구별이 없는 도로에서 자전거는 오른쪽으로 통행해야 한다.
- 자전거를 타고 골목길에서 큰길로 나갈 때에는 반드시 멈추어 서서 전·후, 좌·우를 살피고 지나가야 한다
- 가다가 멈출 때에는 멈추는 신호를 하고 인도쪽으로 내려야 안전하다.
- 자전거는 길 우측 가장자리를 이용하여 탄다.
- 자전거가 다녀서는 안될 곳의 표지가 있는 곳은 다니지 않는다.
-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에게 우선 통행권을 양보한다.
- 도로에서는 자동차에게 통행의 우선권을 준다
인라인스케이트 안전수칙
- 반드시 헬멧과 무릎, 팔꿈치 보호대를 착용한다.
- 타기 전에 바퀴가 고장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 인라인 스케이트를 신고 계단을 오르내리면 위험하다.
- 인라인 스케이트를 신고 묘기를 부리거나 장난을 치면 위험하다.
- 내리막길은 가속이 되어 위험하므로 내리막길로 달리면 안된다.
- 차가 다니는 길에서는 인라인 스케이트를 절대로 타서는 안된다.
- 손에 짐을 들거나 귀에 이어폰을 꽂는 등 순간적 위험에 대처할 수 없는 자세를 피한다.
- 트럭이나 자전거 등을 따라가며 타면 위험하다.
- 차가 다니는 길을 건널 때에는 인라인 스케이트를 들고 건너야 한다.
- 사람이 다니는 길에서는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야간에는 가능한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지 않는다.
- 초보자의 경우 반드시 안전하게 정지하는 방법 등 기초적인 교육을 받은 후 이용토록 한다.
바퀴달린 놀이기구 어린이 안전수칙
-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에게 바퀴 달린 놀이기구 탑승시 안전기준에 맞는 헬멧과 안전장비 착용의 중요성을 충분히 교육하고 꼭 착용토록 지도한다.
- 바퀴 달린 놀이기구는 자동차가 다니지 않는 장소로 도로면이 평탄하고 포장이 된 곳에서 타도록 하며, 차량운행이 빈번한 도로, 주차장, 내리막길이나 물기, 모래, 자갈, 흙 등이 있는 곳은 피하도록 한다.
- 어린이는 어른들에 비해 시야가 좁고 특히, 밤에 물체를 알아보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해가 진 이후에는 바퀴 달린 놀이기구를 타지 않도록 한다. 부득이하게 밤에 타는 경우에는 불빛에 반사되는 형광
- 야광 옷을 입거나 형광바퀴 등의 장치를 부착하도록 한다.
- 바퀴 달린 놀이기구는 타기 전에 제일 먼저 안전하게 넘어지는 법을 배운다. 넘어질 때는 어깨나 엉덩이가 먼저 땅에 닿도록 습관을 들여서 사고 발생시 머리등 치명적인 부위를 다치는 경우를 예방토록 한다.
- 차량운전자들은 어린이들이 바퀴 달린 놀이기구를 주로 이용하는 아파트 주차장 등에서는 감속하여 운전한다.
바퀴달린 놀이기구 이용자 주의사항
- 헬멧, 팔꿈치 보호대, 무릎 보호대, 손목 보호대와 장갑 등 모든 보호 장구를 착용한다.
- 초보자의 경우 반드시 안전하게 정지하는 방법과 넘어지는 방법 등 기초적인 교육을 받은 후 이용토록 하고 본인의 실력을 넘어서는 행동이나 가속을 하지 않는다.
- 되도록 바퀴달린 놀이기구 전용도로에서 타도록 하고, 전용도로에 표시된 방향으로만 타도록 하여 충돌사고를 사전에 예방한다.
- 차량 및 자전거 등의 통행이 없고 굴곡이 심하지 않은 평탄한 표면의 장소에서 탄다.
- 야간에는 가능한 한 인라인 스케이트 등을 타지 않는다.
- 손에 짐을 들거나 귀에 이어폰을 꽂는 등 순간적으로 위험에 대처할 수 없는 자세를 피한다.
- 보행자 및 애완견 등과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놀이 스포츠 사고를 부추기는 Worst6
첫째, 헬멧과 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고 킥보드, 자전거, 인라인 등 바퀴달린 놀이기구를 타는 행위
2000년도에 관련 사고로 사망한 어린이의 70%가 머리를 다쳐 사망했으며 단지 헬멧을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뇌를 다칠 위험을 85%나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경찰청에서는 만13세 이하의 어린이가 바퀴달린 놀이기구를 탈 때 안전모를 착용하는 법안을 공포하고 이를 어길 시 6세 이하 유아의 부모에게는 2만원의 벌금을 부과하고 7세 이상의 어린이는 계도하도록 했으나 실효를 거두지 못해 착용률이 매우 저조하다. 부모들이 자녀에게 헬멧과 안전장비 착용의 중요성을 충분히 교육하고 꼭 착용토록 해야 하며 자전거 안전운전 면허시험을 보게 하면 면허증과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둘째, 몸 크기에 맞지 않는 놀이기구를 타는 행위
자녀가 하루가 다르게 자란다는 이유로 부모님들이 자녀의 몸 크기보다 큰 놀이기구를 사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위험하다. 자전거의 경우 안장에 앉았을 때 발이 땅에 닿아야 하며 킥보드는 손잡이가 어린이의 가슴보다 높아서는 안 된다. 또한 롤러 블레이드나 인라인 스케이트의 발사이즈가 너무 커서도 안 된다.
셋째, 단정하지 못한 옷차림
어린이가 길을 나설 때는 키가 작아 운전자의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항상 운전자의 눈에 잘 띄도록 밝은 색 옷을 입어야 한다. 치마를 입거나, 통이 큰 바지를 입거나, 옷끈, 도복 끈이 길게 늘어지게 옷을 입으면 자전거 바퀴에 걸릴 위험이 있다. 긴 목걸이, 양손이 긴 끈으로 연결된 벙어리 장갑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잘 벗겨지는 슬리퍼나 굽이 높은 구두를 신고 바퀴 달린 놀이기구를 타지 않는다. 자전거를 탈 때에는 바지를 입고 무릎 보호대와 팔꿈치 보호대를 해야 한다.
넷째, 횡단보도를 건널 때, 자전거를 탄 채로 건너는 행위
어린이 보행자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 먼저 좌·우를 살핀 후 횡단보도 오른쪽에서 자동차 운전자와 눈맞추며 건너야 한다. 자전거 운전자 역시 차도에서는 보행자와 마찬가지로 약자이며 횡단보도 앞에서 자전거에서 내려 보행자와 같은 방법으로 건너야 안전하다.
다섯째, 10세 이하의 어린이가 차도에서 바퀴 달린 놀이기구를 타는 행위
5세 이하의 어린이는 아직 차가 다니는 도로에서 위급상황 발생시 대처능력이 없기 때문에 킥보드, 롤러 블레이드, 자전거와 같이 바퀴 달린 놀이기구는 공원이나 인도의 차가 다니지 않는 곳에서 타도록 해야 한다. 또한 대부분의 자전거 관련 사고가 집 주위 1.6Km 이내에서 일어나므로, 집 근처에서 자전거를 탈 때에도 방심해서는 안되겠다.
여섯째, 밤에 바퀴달린 놀이기구를 타는 행위
10세 이하의 어린이는 절대로 밤에 자전거나 인라인, 롤러 블레이드 같은 바퀴 달린 놀이 기구를 타게 해서는 안 된다. 어린이는 어른들에 비해 시야가 좁고 특히 밤에 물체를 알아보는 능력이 떨어진다. 또한 어둠 속에서 자동차가 움직이는 속도와 방향을 잘못 파악해 바퀴 달린 놀이기구를 탈 경우,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다. 실제로 낮에 타는 경우보다 사고 사망률이 4배가량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