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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수도 FAQ

요금관련

  • Q상수도요금 자동이체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A.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수용가에서 자동이체 대상 은행통장과 도장, 전월납부 영수증을 지참하여 거래하시는 은행창구에서 신청(해지)하시면 다음달부터 적용됩니다.
    두번째는 맑은물사업본부 홈페이지 또는 금융결제원 사이트(giro.or.kr)를 방문하여 자동납부신청 메뉴에 따라 신청(해지)하면 다음달부터 적용됩니다.
  • Q상수도요금 가구분할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A.
    • 상수도요금 가구분할제도란? 원룸, 다가구주택등 1개의 계량기로 여러가구가 공동 사용하는 경우, 총 사용량을 가구 수로 나누어 누진적용함으로써, 누진적용단계를 완하하여 요금을 할인해주는 제도
    • 가구분할제도 신청안내 1주택에 여러가구가 살고 있을 경우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가구분할신청을 하시면 상하수도 요금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신청대상 및 요금산정방법 · 주민등록 전입신고가 되어있고 사실상 거주하고 있는 세대
      - 수도사용량을 실가구수로 나눈 평균량에 따라 누진율 적용
      · 1개의 수도 계량기로 2가구 이상 가정용과 다른업종 함께 사용하는 (혼합업종)세대
      - 총사용량중 가구당 월15톤까지 가정용으로 적용하고 잔여량은 다른업종 요율로 적용
    • 신청방법 · 수도요금 영수증을 지참하여 관할 동 주민센터에 상하수도요금 가구분할신고서 제출 신청
      - 가구분할신고서 양식 : 홈페이지 열린마당-공개자료실, 동 주민센터 구비
    ※ 문의 : 전주시 맑은물 사업본부 ☎) 281-6860 ~ 4
  • Q상수도 계량기 검침시기 및 요금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A. 1) 계량기 검침시기: 매월 8 ~ 12일(5일간)이며, 요금 고지서는 익월 검침시 교부하며, 당월 말일까지 납부해야 함. ( 예) 4월 요금 고지서 사용기간 : 02. 13 ~ 03. 12 )
    2) 요금부과방법: 맑은물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jeonju.go.kr/water_m) 요금 조회납부 메뉴에 상하수도요금 산정기준에서 자세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Q누수 및 수도 요금이 많이 나올때 처리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 가. 수도요금이 많이 나올 경우 1) 누수 여부 판단
      ① 먼저 가정에서 내부 수도꼭지(밸브 등)를 모두 잠근다.
      ② 수도 계량기의 별(☆)을 확인한다.
      - 별(☆)이 돌아갈시 : 옥내누수로 판단
      → 옥내누수시 : 수용가에서 자체 또는 설비업체(누수수리업체) 자체선정(114문의)
      ③ 수도계량기실 밸브를 잠근다.
      - 별(☆)이 돌아갈시 : 계량기 밸브 고장 및 내부에서 누수 되고 있음
      - 별(☆)이 돌아가지 않을시 : 계량기 밸브고장이 아니고 내부에서 누수 되고 있음
      ※ 주요 누수 지역 : 양변기 주변 및 옥내외 매설된 수도배관 주위
      → 밸브 고장시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누수신고센터(271-8464, 281-6877)
      *수도계량기의 ☆는?
      물레방아의 원리로, 물이 돌아가는 것처럼 공공 수도관에서 수돗물이 계량기를 통과 할 시 별(☆)이 돌면서 가정으로 유입되는 것임

      2) 수도 계량기 고장이 의심 될 때
      ① 누수 점검 결과 이상이 없으면 1주일간의 수도 사용량을 측정하고 1개월 사용량을 산정하여 본 후 월등히 많을 경우 계량기 이상으로 추정
      ② 이상시 계량기 시험의뢰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급수과 계량기관리팀
      수도 계량기 고장이 의심 될 때
      계량기 이상 있을시 계량기 이상 없을시
      수도요금 정상 부과된 이전 3개월간의 평균사용량 부과 당초 부과된 요금으로 납부
      계량기시험비 면제 별도고지서 납부

      → 계량기 이상 문의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급수과 (281-6851 ~ 2)
    • 나. 수돗물이 안 나올때 확인 ① 계량기 통 안에 설치된 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
      ② 물탱크 사용시 밸브및 볼탑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 급수중단문의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급수과 누수방지담당 (281-6841 ~ 5)
    • 다. 야간에 발생되는 수도 민원 신고 우리 맑은물사업본부에서는 시민들이 수돗물로 겪는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365일 24시간 연중근무를 실시중입니다.
      ☎ 야간민원발생시 전화번호(271-8464, 281-6877)

수질관련

  • Q끓인 물이나 음식물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이유.
    A.수돗물에 함유된 잔류염소가 호스 자체성분과 화학반을을 일으켜 페놀화합물이 생성되어 냄새가 유발되는데 일반적인 잔류염소는 끓이거나 자연적으로 방치하면 사라지나 호스로 인한 페놀화합물은 끓여도 시간이 지나도 강한 냄새를 발생시킵니다. 고무호스를 사용하지않고 수도꼭지에서 바로 받은물로 조리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부득이 호스를 사용할 경우는 무취 수도용 호스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Q수돗물에서 소독냄새가 나는데 왜 그러습니까?
    A.수돗물을 생산할 때 소독약품인 염소를 넣는데 이는 미생물을 살균하여 각 가정에 안전한 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정수장에서 약 1ppm정도(수질기준 4ppm이하)를 넣습니다.
    물을 끓였어도 소독냄새가 날때가 있는데 그 원인은 가정 수도꼭지에서 직접 받으시면 냄새가 발생하지 않으나 고무호스(낡았거나 불량호스일 경우)를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호스에서 발생한 냄새 때문에 일어납니다. 고무호스를 빼내고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Q수질검사 신청을 하고 싶습니다. 절차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우리시는 국가에서 공인한 수질검사기관입니다.
    수질검사를 하실 때는 가까운 의료기기상사에서 무균 채수병을 구입(약 2,000원)하신 후 맑은 날이 3일 이상 지속된 상태에서 지하수 등을 5분이상 틀어 흘려 보내고 채수병에 담아 수질관리과로 의뢰하시면 됩니다.
    수질검사수수료는 수질관리과(281-6981)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급수관련

  • Q가정집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도로에서 가정으로 들어가는 인입선까지는 맑은물사업본부에서 유지관리를 하고 있으며 계량기 보호통을 통과하여 집안으로 들어가는 인입선은 수용가측에서 처리 할수있도록하고 있습니다.
  • Q노후된 계량기 보호통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A.노후된 15년이후 계량기 보호통은 맑은물사업본부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전화로 신청하여도 처리됩니다.
  • Q동절기를 앞두고 수도계량기 동파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수용가에서는 계량기 보호함에 헌옷이나 보온덮개를 활용하여 찬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보온하여 주시고 동파시는 계량기관리팀(281-6851 ~ 5)에 전화신고 하시면 신고 당일 처리 하여 드립니다.
  • Q옥내누수 및 그에 따른 대처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 직수를 사용할때 옥내누수 확인방법 · 물탱크를 사용하지 않고 직수를 이용할 경우
      급수가 되고 있는 시간에 집안의 물을 사용하지 않고 수도 계량기의 별(☆)모양이 돌아가면 수도계량기 이후 배관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 것임 · 옥상 물탱크를 이용하여 수돗물을 이용할 경우
      급수가 되고 있는 시간에 옥상 물탱크 유입밸브를 잠그고 수도 계량기의 별(☆)모양이 돌아가면 계량기와 물탱크 사이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 것임
    • 옥상 물탱크에서 수도꼭지까지의 배관에서 누수 확인방법 · 옥상 물탱크를 이용하여 수돗물을 이용할 경우
      옥상 물탱크 유입밸브를 잠그고 집안에 물을 사용하지도 않는데 물탱크 물이 줄어들면 물탱크 이후 배관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 것임
    • 옥내 누수에 관한대책 · 수도 계량기를 통과한 옥내누수량에 대해서도 요금이 부과됨
      · 매월 지정일에 자가검침을 하여 평소 사용량과 비교하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 후된 옥내 배관을 교체하면 옥내누수를 방지할 수 있음

하수관련

  • Q누수 및 수도 요금이 많이 나올때 처리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 가. 수도요금이 많이 나올 경우 1) 누수 여부 판단
      ① 먼저 가정에서 내부 수도꼭지(밸브 등)를 모두 잠근다.
      ② 수도 계량기의 별(☆)을 확인한다.
      - 별(☆)이 돌아갈시 : 옥내누수로 판단
      → 옥내누수시 : 수용가에서 자체 또는 설비업체(누수수리업체) 자체선정(114문의)
      ③ 수도계량기실 밸브를 잠근다.
      - 별(☆)이 돌아갈시 : 계량기 밸브 고장 및 내부에서 누수 되고 있음
      - 별(☆)이 돌아가지 않을시 : 계량기 밸브고장이 아니고 내부에서 누수 되고 있음
      ※ 주요 누수 지역 : 양변기 주변 및 옥내외 매설된 수도배관 주위
      → 밸브 고장시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누수신고센터(271-8464, 281-6877)
      *수도계량기의 ☆는?
      물레방아의 원리로, 물이 돌아가는 것처럼 공공 수도관에서 수돗물이 계량기를 통과 할 시 별(☆)이 돌면서 가정으로 유입되는 것임

      2) 수도 계량기 고장이 의심 될 때
      ① 누수 점검 결과 이상이 없으면 1주일간의 수도 사용량을 측정하고 1개월 사용량을 산정하여 본 후 월등히 많을 경우 계량기 이상으로 추정
      ② 이상시 계량기 시험의뢰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급수과 계량기관리팀
      수도 계량기 고장이 의심 될 때
      계량기 이상 있을시 계량기 이상 없을시
      수도요금 정상 부과된 이전 3개월간의 평균사용량 부과 당초 부과된 요금으로 납부
      계량기시험비 면제 별도고지서 납부

      → 계량기 이상 문의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급수과 (281-6851 ~ 2)
    • 나. 수돗물이 안 나올때 확인 ① 계량기 통 안에 설치된 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
      ② 물탱크 사용시 밸브및 볼탑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 급수중단문의 :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급수과 누수방지담당 (281-6841 ~ 5)
    • 다. 야간에 발생되는 수도 민원 신고 우리 맑은물사업본부에서는 시민들이 수돗물로 겪는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365일 24시간 연중근무를 실시중입니다.
      ☎ 야간민원발생시 전화번호(271-8464, 281-6877)
  • Q지하수 개발과 이용시공업등록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 지하수 개발이용시등록 절차 지하수개발·이용시 공업자 -> 등록신청 -> 확인 -> 등록 (양도.양수/합병), (지위승계) -> 변경등록신청 -> 등록취소 -> 계속공사
  • Q지하수영향조사기관등록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 지하수영향 조사기관등록 절차 지하수영향조사기관 -> 등록신청 -> 확인 -> 등록 -> 등록사항의 변경 -> 등록취소